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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활동에 좋은 음식들 2(학생)
작성자
한은주
등록일
2014. 12. 3
조회수
3027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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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가 좋아 지려면 어떤 식품들이 좋을까요?

1. 기억력을 향상시켜 주는 레시틴식품

  - 두부, 된장,청국장,호두,잣

2. 뇌에 활력을 주는 지방식품

  - 깨,정어리,호두,콩

3. 두뇌회전을 빠르게 해 주는 단백질 식품

  - 우유,두유,김,다시마,미역,생선,조개류

4.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비타민E

  - 현미,깨,녹황색채소,소맥베아

5. 집중력을 향상 시켜주는 칼슘식품

  - 깨,멸치,호두,우유,두유,콩

* 두뇌향상을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달걀: 달걀은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며, 특히 달걀노른자에 포함된

 콜린은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땅콩버터: 땅콩과 땅콩버터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E와 황산화

 물질이 뇌와 같은 신경세포의 막을 보호해주고, 또 다른 성분인 티아민은 뇌와 신경계가 포도당을 에너지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콩: 콩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 -3 지방산 등 우리 몸에 좋은 영양분이 거의 모두 들어 있습니다.

전곡물(통밀,현미 등 도정하지 않은 것): 뇌는 지속적으로 포도당을 요구하는데 이런 점에서 전곡물이 아닌 쌀밥이나 빵을 먹어도 되지만, 전곡물에 많이 포함된 섬유질과 비타민B1은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귀리: 귀리는 섬유질이 많고 신체와 뇌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도와주는 비타민E, B,칼륨,아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리류: 딸기, 체리, 블루베리 등 딸기와 블루베리 추출물을 이용한 실험에서 이들 성분은 섭취할 경우 기억령이 좋아진다는 결과가 나온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색깔이 강렬한 것일수록 영양분이 더 많다고 하며, 베리류의 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유,요쿠르트: 유제품에는 단백질과 비타민B가 많이 포함 되어 있어 뇌 조직의 성장과 신경전달물질,호르몬 분비에도움이 됩니다.

색깔채소: 토마토,고구마,당근,시금치 등 색깔채소는 황산화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뇌세포를 가아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기름이 적은 쇠고기: 쇠고기는 활동성과 집중력을 일지 않게 만드는 철을 공급해주는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로 기억결을 높여주는 아여노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 기억력향상에 나쁜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1. 인스턴트 음식

 인스턴트식품에는 과량의 정제염과 설탕과 그리고 인공첨가물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뇌세포의 기능을 손상시킵니다.

2. 고당질 식품

 적당한 포도당은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게 섭취하면 신경과민과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특히 가족 중 당뇨병이 있다면 갑자기 고혈당 증세가 올 수 있으므로 당분 섭취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3. 고카페인 식품

카페인 섭취가 과해지면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일일 카페인 섭취 권고량은 125mg으로 400mg인 성인의 1/3수준이기 때문에 하루 2캔 이상 고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카페인 과량 섭취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증상으로는 심장의 두근거림과 어지러움, 불면,불안,메스꺼움이 있으며, 아침 기상이 어렵고 피로감을 느끼는 것도 흔하므로 시험을 앞두었다면 특히 지속적으로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 기억력에 좋은 습관은 무엇일까요?

1.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2. 두뇌를 자주 써야 좋아요,

3. 아침방은 꼭 먹습니다.

4.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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