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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에 더 맛있고 영양만점인 생선(학생용)
작성자
한은주
등록일
2014. 10. 23
조회수
3387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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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선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늦가을부터 살에 탄력이 붙고 맛이 더욱 진해집니다. 생선에는 단백질과 비타민B가 풍부하고, 특히 고등어나 꽁치 같은 등푸른 생선은 DHA가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1. 생선은 언제 먹어야 가장 맛있을까요?

 갈치        6~11월

 꽁치       10~12월

 도루묵    10~12월

 연어       10~ 1월

 가자미    10~ 2월

 넙치       10~2월

 삼치       10~3월

 임연수어 11~2월

 

2. 생선 비린내는 어떻게 제거할까요?

 생선을 조리할 때 강한 향미가 나는 파, 마늘, 생강이나 식초, 레몬즙, 술, 고춧가루와 후춧가루를 넣으면 비닐맛이 한결 제거됩니다.

또한 샐러디, 쑥갓, 미나리와 같은 향이 강한 채소류를 곁들여도 비린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가을, 겨울에 더 맛있는 생선 베스트 3

* 고등어

 고등어는 수분은 적고 지질이 풍부해 고소하고 비타민B2가 많아 먹으면 고운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패하기 쉬우므로 자반,얼간, 조림 등으로 만드는데, 소금에 절인 고등어를 조리할 때 쌀뜨물에 담가두면 짠맛을 어느 정도 뺄 수 있어 좋습니다.

* 갈치

 단백질과 지질이 많아 워낙 맛이 좋아 회로도 먹고, 조림이나 찌개, 국, 구이 안 어울리는 조리법이 없는 생선입니다. 싱싱한 갈치를 찾는다면 갈치를 덮고 있는 은분이 밝은가, 상하지 않았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은분은 구아닌(Guanine)이이 라는 색소로 진주에 광택을 내는 원료나 립스틱의 성분으로도 사용되나 소화가 안 되므로 먹을 때는 깨끗이 끓어내고 조리해야 합니다.

* 꽁치

 꽁치는 지역에 따라 공치,청갈치,추광어 등으로 부르기도 하며, 바닷가  그늘에서 15일간 얼렸다 녹였다 바닷바람에 밀려 '과매기'로 먹기도 합니다. 단백질과 비타민B가 풍부하고 다른 등푸른 생선들과 마찬가지로 DHA 성분이 많습ㄴ지다. 10~11월에는 지방 성분이 전체 몸의 20%나 되기 때문에 특별한 맛이 납니다. 작고 통통하게 살 오른 것, 주둥이 주변이 노란빛을 띄고 기름이 잘 오른 것이 좋으며, 껍질과 껍질 바로 밑의 살에 여양 성분이 풍부하므로 껍질째 먹을 수 있게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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